★ 「2019학년도 1학기」 수/업/노/트 ★
by. 동동매니저 >_<
▶ 일자 : 2019년 03월 07일 (목)
▶ 과목 : 컴퓨터 아키텍처
▶ 담당 교수님 : SCH 컴소공 이화민 교수님
※ 이번 수업의 핵심 키워드!!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컴퓨터와 2진수
WORD의 크기
※ 수업 내용을 요약해보면?
☆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 H/W (하드웨어) : 컴퓨터 정보들의 전송 통로를 제공해주고, 이를 처리해주는 물리적인 실체들 (CPU, 기억 장치 등)
(하드웨어에서 CPU로 명령이 바로 전달되는 것이 아닌, 주기억 장치를 거쳐서 CPU로 전달!!)
– CPU : 프로그램의 실행, 데이터 처리 등 중추적인 기능을 담당
– 주기억 장치 : CPU와 가까우며, 엑세스가 빠른 대신, 가격이 비싸고, 면적을 많이 차지함. 또, 영구적이 아닌 일시적인 기억을 담당 (RAM 등)
– 보조 기억 장치 : 용량이 크고, 가격이 낮으며, 영구적인 저장이 가능한 대신, 엑세스 속도가 느림. (HDD 등)
– 입출력 장치 :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 CPU의 장치 제어기를 통한 동작 제어
▶ S/W (소프트웨어) : 정보들이 이동하는 방향과 정보 처리의 종류를 지정하고, 그러한 동작들이 일어나는 시간을 지정해주는 명령들의 집합으로,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로 나뉘어짐.
– 시스템 소프트웨어 : OS(운영체제), 유틸리티 등
– 응용 소프트웨어 : 워드프로세서, MS 오피스 등
☆ 컴퓨터와 2진수
– 처음에는 전압에 따른 10진수를 사용했으나, 주변의 간섭 등에 따라 데이터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0 또는 1의 2진수(전류의 흐름으로 구분)로 바뀌게 되었음.
– 이러한 방식은 대부분의 전자 제품에서 사용되고 있음.
☆ 고급 언어와 어셈블리어
▶ 고급 언어 :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영어 등)로 작성된 언어로, 컴파일러를 통하여 기계어로 번역
– 고급 언어의 예 : Z=X+Y (X+Y의 값을 Z에 저장)
▶ 어셈블리어 : CPU의 명령어를 일대일 대응으로 한 언어로, 어셈블러를 통하여 기계어로 번역
▶ 어셈블리어의 예
– LOAD A,X : 기억 장치의 X번지를 읽어서 A에 적재
– ADD A,Y : 기억 장치의 Y번지의 내용을 읽어서 A와 더한 후, 다시 A에 적재
– STOR Z,A : 그 값을 기억 장치의 Z번지에 저장
☆ WORD의 크기
▶ 연산 코드 (op code) : CPU가 수행할 연산을 지정해주는 비트들
▶ 오퍼랜드 (operand) : 기억 장치의 주소
▶ 두 가지를 합친 크기가 컴퓨터 WORD의 크기!!
▶ 보통 32비트 OS, 64비트 OS 등의 비트랑 비슷한 의미!!
※ 수업을 듣고 나서 느낀 점!!
이번 수업을 듣고, 흔히 말하는 32비트, 64비트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음.
또, 우리에게는 불편하지만, 컴퓨터가 2진수를 사용하는 이유도 이해하게 되었음.
수업 전에, 교수님께서 기사를 보여주셨는데, 최근에 코딩 교육이 인기를 끌고 있고, 이로 인해서 우리 학교에서도 1학년을 대상으로, 관련 교양 교과목을 편성하셨다고 하셨음.
이 기사를 보고, 미리 프로그래밍을 배운 나에게 자부심(?)을 느끼기도 하였음.
※ 기타 참고 사항!!
▶ 교재 : 「컴퓨터 구조론」 (제 5판) : 김종현 저, 생능출판 + 논리 회로 유인물 (수강자 수가 많은 편...?)
▶ 정보처리기사 출제 기준 (2020년 부터!!)
☆ 정보처리기사 필기
1. 소프트웨어 설계
2. 소프트웨어 개발
3. 데이터베이스 구축
4.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5.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 정보처리기사 실기 (정보처리 실무)
▶ 변화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