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Google Play에 처음으로 올린 '터치 게임'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제작하고 있다. 비록 재미는 없고 간단한 게임이지만, 사용자 의견 수렴 등을 통하여 개선을 하려고 한다. 사용자가 많아지면 멀티플레이 기능도 추가할 생각이다.
가장 큰 변경 내용으로는 Play Games 연동을 해제하고 AWS 서버와 연동한다는 점이다. EC2 인스턴스에 MariaDB를 설치하고 PHP를 사용하여 통신을 하는 방식이다. 처음에는 EC2 인스턴스와 RDS 인스턴스를 별도로 관리하려고 했지만, 무료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서 비용을 절약하고자 EC2 인스턴스에 MariaDB를 설치하는 방법으로 바꾸었다. 마침 t4g.small 인스턴스의 무료 체험판 기간이 2023년 12월 31일까지로 연장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t3.micro 인스턴스에서 데이터를 옮기는 작업도 진행했다.
또 다른 변경 내용으로는 Java 대신 Kotlin을 사용했다는 점이다. Android에서 Kotlin 언어를 정식으로 지원하며 Kotlin 언어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참고로, 필자가 졸업 작품으로 제작한 스도쿠 앱도 Kotlin을 사용하였다. 앞으로도 Kotlin을 활용한 다양한 기능을 알아보려고 한다.
다양한 미니 게임도 추가하려고 한다. 필자가 학창 시절 때 즐겨했던 모바일 게임인 '돌아온 액션 퍼즐 패밀리'(이하 액퍼)에서 생각을 떠올리려고 한다. 지금은 서비스 종료로 인하여 즐길 수는 없지만, 다양한 미니 게임이 있었다. 게임별 전국 대항전에서 상위권을 기록한 종목도 있었다. 물론 무과금이었다. 현재 2종류의 미니 게임을 구현하였고, 액퍼에서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조만간 필자가 제작한 Android 앱을 소개하는 페이지를 만들 예정이다. 앱의 주요 기능과 Google Play 다운로드 링크, APK 설치 파일 등을 제공하려고 한다. 또한, 현재 개발 중인 앱의 미리 보기 버전도 제공할 예정이다. 시간이 될 때 작업을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