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천안에서 지인분과 만났다. 작년 2학기 인턴십 때 Spring과 MySQL을 활용한 웹 개발을 경험해보았는데, 이번에 Spring Boot와 Bootstrap을 추가로 공부할 기회가 생겼다. 물론 구름 IDE도 활용하고 있다. VS Code를 설치하고 Spring 관련 확장 기능을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다.
Spring은 동적 웹 사이트 개발을 위한 Java 프레임워크로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에도 활용되고 있다. 물론 JSP도 사용할 수 있지만 기본 Template과 호환되지 않으므로 직접 의존성을 추가해야 한다. 참고로 JSP는 HTML 안에 Java 코드를 삽입하여 웹 서버에서 동적으로 페이지를 생성하여 보여주는 서버 측 언어로 Java Servlet과 함께 실행된다.
Spring으로 간단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에도 많은 라이브러리 의존성 등 개발자가 설정하는 부분이 많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Spring Boot가 등장하였다. 이는 Spring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독립형으로 제작 및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Starter를 제공하여 라이브러리 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JSP 사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WAR 파일로 배포해야 한다. Spring Boot의 프로젝트 구조는 아래와 같다.
Bootstrap은 HTML, CSS, JavaScript를 비롯한 다양한 UI 컴포넌트로 구성된 프레임워크로 효율적인 웹 디자인을 위하여 필요한 부분을 미리 작업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앞으로도 웹 디자인을 할 때 중요할 것 같다.
Spring Boot와 Bootstrap을 공부하면서 웹 개발 및 디자인에 익숙해지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나중에 미래를 위해서라도 열심히 배워야겠다.